검색
2018 . 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성(姓)과 본관(本貫)의 관계)

성과 본관의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① 동조 동본 동성(同祖同本同姓)

같은 시조에 같은 본, 같은 성을 사용하는 경우로 이것이 가장 전형적인 형태이다.

 

② 동조 동본 이성(同祖同本異姓)

같은 시조에 같은 본이나 성을 하사 받거나 그 밖의 이유로 성이 달라진 경우이다.

가락국의 수로왕 후손으로 김해의 본을 쓰면서 김해 김씨와 김해 허씨(金海許氏)등으로 갈려 사용하는 경우다.

 

③ 동조 이본 동성(同祖異本同姓)

같은 시조의 후손이면서 본을 다르게 쓰고 있지만 성은 같은 경우다.

파평 윤씨의 시조 신달(莘達)의 후손이면서 남원(南原), 함안(咸安), 덕산(德山), 신령(新寧)등으로 각각 다른 본을 사용하고 있으나 성은 같은 윤씨를 사용한다.

또 신라 알지왕의 후손으로 강릉, 광산 등 본은 달라도 성은 같은 김씨를 사용한다.

 

④ 동조 이본 이성(同祖異本異姓)

원래 동족이지만 성과 본관을 다르게 쓰고 있는 경우다.

김해 김씨와 양천 허씨, 인천 이씨와 문화 유씨, 연안(延安)차씨 등이 그 예이다.

 

⑤ 이조 동본 동성(異祖同本同姓)

시조가 다르면서 본과 성이 같은 경우이다.

수로왕계의 김해 김씨와 일본계로 임진왜란때 귀화한 김충선(金忠善)계 김해 김씨가 그러하며, 남양 홍씨(南陽洪氏)에는 시조가 다르다 하여 당홍(唐洪)이라 부르는 남양 홍씨와 토홍(土洪)이라 부르는 남양 홍씨가 있다.

 

⑥ 이조 동본 이성(異祖同本異姓)

시조가 각각 다르므로 성도 다르지만 시조의 발상지가 같아서 본이 서로 같은 경우이다.

경주 이씨(慶州李氏)와 경주 손씨(孫氏), 청주 이씨와 청주 한씨 등의 경우가 그러하다.

 

⑦ 이조 이본 동성(異祖異本同姓)

시조가 다르므로 본도 다르나 성이 같은 경우다.

파평 윤씨와 해평 윤씨(海平尹氏), 안동 장씨와 덕수 장씨, 광주 이씨(光州李氏)와 연안 이씨등이 그러하다. 이족이라면 성과 본관을 다르게 쓰는 것이 마땅하겠지만 한 지방에 여러 성씨가 연고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