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제목 없음

 

    선성군(宣城君) 시향제(時享祭)

  • 묘역 위치 :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64번지
  • 제  향  일 : 매해 11월 둘째 일요일
  • 생몰연대 : 1932. 12.10(양) ~ 1460.07.07(음)

    선성군은 조선조(朝鮮朝) 제2대 정종대왕(定宗大王)과 고려 찬성사 지윤(池奫)의 따님 성빈충주지씨(誠嬪忠州池氏) 사이에 제2남(정종 15왕자 중 제4남)으로 태어나셨고, 휘는 무생(茂生), 시호는 양정(良靖)이다.

    남한산성 동북쪽 40㎞의 거리에 덕봉(현 덕풍)이 있으며 덕봉의 남쪽 남향의 등성에 선성군 양정공(良靖公)의 유택이 있다.

 

(선성군 양정공의 유택)


    선성군 시향제는 매해 11월 둘째 일요일 하남시 덕풍 선성군 묘역에서 각 지역의 6개지파 춘산도정(春山都正) 귀(貴), 명산도정(明山都正) 금정(金丁), 풍안부수(豊安副守) 옥석(玉石), 설성부정(雪城副正) 철정(鐵丁), 병산군(屛山君) 말정(末丁), 도성수(陶城守) 천장(千丁) 후손들이 모여 대종회 주관으로 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시향제는 제향에 앞서 산신제(山神祭)를 지내며, 선덕재 실내에서 축문(祝文) 확인절차를 시작으로 축함(祝含)을 모신 헌관(獻官)과 제례위원들이 선성군 묘로 이동하여 제향을 시작한다.

제향은
선성군 묘와 평산군부인 한씨(平山郡夫人 韓氏) 묘 순으로 지낸다, 정숙을 알리는 불창을  통해 초헌관(初獻官)의 초헌례(初獻禮)를 시작으로 제향하며, 축문소지(祝文燒紙)를 끝으로 선성군 제향을 마무리 한다.

 

    시향제 이후 각 지파(支派) 후손들은 묘역 내에 모셔진 지파 중시조 및 선조의 묘(墓)와 단(壇)으로 각각 이동하여 제례를 올리다.

(축문 확인후 축함 전달)

(헌관 및 제례위원 묘로 이동)

 

(초헌례)

(축문소지)

 

    묘역 내 시설물

    2005년 4월 25일 하남시 향토유적 문화제 제9호로 지정 받은 선성군 묘역 내에는 선덕재(宣德齋), 학유재(鶴遊齋), 비각(碑閣), 학유정(鶴遊井), 신도비(神道碑)를 비롯하여 조선시대에 걸쳐 제작된 묘갈(墓碣), 장명등(長明燈), 혼유석(魂遊石), 양석(羊石), 상석(床石), 망주석(望柱石), 동자석(童子石), 문인석(文人石) 등 많은 석물들이 배치되어 있어 조선시대 석물의 형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또한 묘역 내에는 선성군과 군부인 한씨 묘 외에도 풍안부령(豊安副令), 병산군(屛山君), 지산군(知山君), 이원군(利原君) 등 26位 묘가 안치돼 있고, 춘산도정(春山都正), 풍안부수(豊安副守), 설성부정(雪城副正), 도성수(陶城守)의 설단(設壇)이 있다.
 

(선성군 묘역 전경)

 

(선덕재)

학유재

 

(비각)

(신도비)

 

(풍안부수, 설성도정, 도성수 설단)

(묘역내 각종 석물)

 

    묘역내 선성군 신도비(神道碑)

     묘역내에는 1937년 건립한 선성군 신도비가 오랜 풍화(風化)로 훼손 돼 새로 복제(複製)하고 원 신도비는 비각(碑閣) 안에 잘 보존하고 있다.

내용 일부를 아래에 소개한다.
 

선성군 신도비명에서

 

비문(碑文) 중간 구(句) 사언시(四言詩)

태조(太祖)께서 창업(創業)하사 크신 운(運)을 타오시니 용호(龍虎)같은 뭇 자손(子孫)들 영화(榮華)롭고 귀(貴)한 속에 공(公)께서 삼가고 밝게 길이 영명(令名)누리셨네.

행동은 온량(溫良)하고 마음씨 나긋하사 복(福)을 짓고 편안한 속 자손(子孫)이 번성(繁盛)하여 대제학(大提學) 영의정(領議政)까지 맑은 이름 이어졌네.

5백년이 지나도록 저기 하남(河南) 덕봉(德峰)에 공의 옷과 신발이 고이 묻혀 계시온데 덕(德)을 빛내는 빗돌 세워지지 못했었네

저희 후손(後孫)들이 마음과 힘을 모아 여기에 좋은 빗돌 새기어서 세우오니 신(神)께서 애써 돌보사 길이 보전(保全)하옵소서

 

공근어신(公槿於愼)

공계서는 삼가고도 삼가시어

종시일절(終始一節)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 같은 절조

영보영명(永保令名)

길이 훌륭하신 이름 간직하시고

기명차철(旣明且哲)

이미 현명하고 슬기로우셨네

행기온량(行己溫良)

몸가짐이 따사롭고 어지시며

지심관락(持心寬樂)

마음가짐 너그럽고 즐거우셨네